사물인터넷으로 스마트농업을 배운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9-07 10:57
조회
340
첨부파일
청사전경

사물인터넷으로 스마트농업을 배운다

- 전남농기원, 사물인터넷 농업활용 교육 추진 -
 
 
전라남도농업기술원(원장 김성일)은 오는 9월 11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도내 농업인 30여명을 대상으로 원내 전산교육장에서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의 농업분야 활용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사물인터넷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하여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의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를 말한다. 키를 가지고 접근하면 자동차 문의 잠금장치가 자동으로 해제되고 키를 꽂지 않아도 시동을 걸 수 있는 '스마트키', 전기․가스 또는 상하수도를 포함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스마트그리드' 등이 이미 일상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번 교육과정에서는 먼저 사물인터넷에 대한 이해를 돕고, 아두이노(Arduino)를 이용한 LED 제어요령, 온․습도에 따른 LED 제어기술, 스마트폰을 이용한 화분 자동제어방법 등을 교육한다. 교육생들의 학습수준을 감안하여 앞으로 교육과정을 다양화하고 수준도 높여나갈 계획이다.
 
*아두이노(Arduino) : 물리적인 세계를 감지하고 제어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객체들과 디지털 장치를 만들기 위한 도구로, 간단한 마이크로컨트롤러(Microcontroller) 보드를 기반으로 한 오픈소스 컴퓨팅 플랫폼과 소프트웨어 개발환경을 말함.
 
전남농업기술원에서는 지난 9월 첫째 주부터 여성농업인‘창업심화과정’ 과‘과수분야 귀농교육’을 필두로 금년도 가을학기 교육을 시작했으며, 연말까지 품목별 전문기술교육, 귀농교육, 정보화교육, 농기계교육 등 분야별로 총 16과정을 진행할 계획이다.
 
교육을 받고 싶은 농업인은 교육개시 1개월 전에 전남농업기술원 홈페이지(www.jares.go.kr)를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주소지 관할 시군농업기술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문의 농업교육과 임경욱 팀장 061-330-2721
만족도 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