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강우와 일조부족에 따른 농작물관리 철저 당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1-08 13:34
조회
196
첨부파일
맥류포장

잦은 강우와 일조부족에 따른 농작물관리 철저 당부

- 맥류, 조사료 배수구 정비, 시설작물 일조, 온․습도 관리 철저 -
 
 전라남도농업기술원(원장 박홍재)은 최근 내린 겨울비와 일조부족에 따른 농작물 피해가 우려된다며 철저한 관리를 당부했다.

이를 위해 맥류와 조사료는 습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배수로 정비를 잘 해 주고, 아울러 황화현상이 발생한 맥류포장은 빠른 회복을 위해 물 빼기를 해서 뿌리 활력을 좋게 하고, 요소 2%액을 10a당 100리터씩 2~3회 뿌려서 뿌리활력을 찾아야 한다.
 
마늘·양파는 흑색썩음균핵병과 뿌리응애 발생이 증가할 수 있어 배수구 정비를 잘 해주고 병해충이 발생한 포기는 보이는 즉시 제거해야 한다.
 
또한 딸기, 토마토, 오이 등과 같은 시설작물은 일조부족에 따른 생장 저하, 웃자람, 기형과 발생, 흰가루병․잿빛곰팡이병 증가와 같은 피해가 우려되므로 수광량을 높이기 위해 광투과율이 높은 피복자재를 사용하고, 시설 내 보광시설을 설치해 주는 것이 좋다.
 
이와 함께 재식밀도를 낮추고, 노화된 잎이나 그늘을 만드는 잎은 제거해주며, 적절한 온도관리 및 이산화탄소 시용으로 광합성을 증대시키는 등 작물 재배환경을 개선해 준다.
 
전라남도농업기술원 김희열 기술보급과장은“최근 잦은 강수와 일조부족으로 농작물이 연약해져 있어 갑작스런 한파가 발생하면 큰 피해가 우려된다”며 배수로 정비 등 철저한 포장관리를 당부했다.
 
기술보급과 이정훈 주무관 061-330-2774
 
만족도 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