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 그림
우리차는 외부도입설과 자생차설로 이야기 할 수 있으나 대체로 우리나라는 자생차에 대한 역사적 사료의 미비 및 과학적인 접근이 안 되어 확실치 않고 외부도입설에 의존 하고 있다.

인도 앗셈종설

  • AD48년에 가야의 김 수로왕비인 허 황옥이 인도 아유타국에서 가져왔는데(삼국유사) 지금의 경남 창녕군 북면 백월산에 심었다(조선불교통사)는 설로 우리차는 인도가 원산이고 발효차로 많이 사용한 앗셈종자를 가지고 왔다는 설로, 재 전해오는 사료에의한 우리차의 최초 전래다.

중국 소엽종설

  • 전통차가 재배되어진 문헌들이 여러곳에서 나타나지만 신라는 828년에 견당사 대렴이 중국에서 차씨를 가져와 왕명으로 지리산(?)에 심었다(삼국사기)는 외에도 여러사료들이 많은 반면 백제에서는 많은 문헌이 없지만 백제의 성왕(523 -533)이 담혜화상등 16명의 스님에게 차를 일본에 보냈다(일본세기)는 설로 보아 삼국시대에 우리차가 널리 재배되어진 것으로 사료된다. 이때 들어온차는 중국 소엽종 계통의 무이차의 변종이라 전한다.(최계원)

금지차(金地茶):(653)

  • 우리나라 차가 고유차로 이름 지어진 최초의 우리차로 중국의 사대명산의 하나인 구화산에 신라 왕손인 김 교각(지장) 스님이 신라의 차를 구화산에 전래한 차로 우리차가 중국에 전래되어 김 지장스님의 법명에 따라 금지차라 했다 (송고승전) 우리차가 외국에 전래 될정도로 우리나라에서는 차의 재배는 아주 오래전부터 재배되어진 것으로 보인다. 금지차는 중국에서는 잘 알려진 차이지만 우리에게는 낮선 차이다.

茶聖 육우가 극찬한 우리 나라 차맛

  • 당나라 시대 다성이신 육우(780년경)가 쓴 다경에는 백제와 신라의 인삼과 차맛을 매우 좋은 것으로 극찬하였다. 이는 우리차가 매우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는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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