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로는 청해태(靑海苔)의 향이 나고 녹색이 선명한 고급차이다. 이 특유한 향을 내기 위해 다원을 차광하여 신엽이 1∼2장이 전개될 때 차광기간을 20여일로 하되 피복 자재로 다원을 피복한다.
차광율은 초기의 7∼10일간은 65∼70%, 그 나머지 10일간은 97∼98%로 차광하여 녹색이 진한 부드러운 엽을 채엽하여 제다하는데 이것은 단백한 맛인 데아닌 성분을 높이고 떫은 맛을 내는 탄닌 함량을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옥로의 제다는 보통 찐차(증차)에 준한다. 원료엽이 부드럽고 수분이 많기 때문에 제다에 특히 주의를 하고 증열시간을 짧게 하고 조유손의 압박을 약하게 하여 온도를 낮추고 환기를 강하게 하여 색택이 저하되는 것을 방지한다.
비빔은 약하게 약 10분 정도로 하고 중유는 고온이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정유는 외관을 결정하기 때문에 보통 찐차보다 약간 저온으로 하고 압력도 서서히 가한다. 압력이 강하면 엽이 편평하게 되고 차엽 선단쪽의 눈이 떨어지는 원인이 된다. 또 비빔이 길어지면 백색이 생기고 짧으면 색택이 충분히 살아나지 않는다.
최후의 건조는 60℃내외에서 약간 긴 시간동안 건조를 하고, 건조온도가 높으면 색택은 흑색을 띠고 수색은 적색을 띠는 원인이 된다. 옥로의 외관은 농녹색을 띠고 수색은 담황녹색을 띠는 것이 좋다. 향은 청해태(靑海苔)와 같은 냄새가 특징이고 맛은 찐차에 비해 감칠 맛, 단맛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만족도 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